[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 > 자기소개 이력서

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 이력서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15:12

본문




Download :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hwp




음식이 인두로 들어오면 이 조임근이 이완되어 음식물이 식도로 들어가게 된다된다. 또한 소리를 낼 때 혀, 연구개, 볼 등과 함께 구강 내에서 발성이 되는 공간을 형성하여 다양하고 정확한 발음이 되도록 한다. 입술 바깥쪽은 얼굴과 같은 피부로 털지방샘땀샘 등이 분포하고, 입안 쪽은 점막으로 덮여 있으며 입술샘(구순선)이 있다. 해부학적으로 보면 기관(氣管)과 심장 뒤, 척주 앞에 있으며 위로 들어가기 전에 횡격막을 지난다. 입술의 안쪽은 점막으로, 바깥쪽은 피부로 덮여 있으며 뺨은 입술의 양쪽으로 연결되어 있다.
설명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
[의학,약학]%20동물조직학%20-%20소화기%20계통%20조직%20조사_hwp_01_.gif [의학,약학]%20동물조직학%20-%20소화기%20계통%20조직%20조사_hwp_02_.gif [의학,약학]%20동물조직학%20-%20소화기%20계통%20조직%20조사_hwp_03_.gif [의학,약학]%20동물조직학%20-%20소화기%20계통%20조직%20조사_hwp_04_.gif [의학,약학]%20동물조직학%20-%20소화기%20계통%20조직%20조사_hwp_05_.gif [의학,약학]%20동물조직학%20-%20소화기%20계통%20조직%20조사_hwp_06_.gif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 ,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의약보건레포트 , [의학 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
[의학,약학],동물조직학,-,소화기,계통,조직,조사,의약보건,레포트
순서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


동물조직학

1. 입술
입의 가장 앞부분의 경계이며, 위, 아래로 한 쌍을 이룬다.
BL: 기저층(basal layer) 세포 ML: 중간층(middle layer) 세포
SL: 표층(superficial layer) 세포 CT: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고배율로







레포트/의약보건



Download : [의학,약학] 동물조직학 - 소화기 계통 조직 조사.hwp( 46 )






다. 입둘레근(orbicularis oris)은 입술 틈새를 둥그렇게 둘러싸서 입을 열고 닫거나 입을 오므리거나 휘파람을 불 때 작용한다. 내강은 납작하고 심하게 주름잡힌 형태로 나타난다. 보통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크다. 상피는 그 내강에 면해 있으며 중층상피이기 때문에 비교적 두껍다. 상아질은 일종의 골조직이지만 보통의 뼈와 다른 것…(drop) 은, 상아질을 만들고 있는 세포의 본체는 치수(齒髓) 속에 있고, 그 돌기만 상아질 속으로 뻗어 나온 점이다. 치관부(齒冠部)에서는 에나멜질, 치근부(齒根部)에서는 시멘트질로 덮여 있으므로 치아의 표면으로는 드러나지 않으나,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에나멜질이 마멸되면 치관의 선단부나 교합면(咬合面)에 상아질이 보인다. 입술의 중심부위에는 입둘레근이 있다. 표층(superficial layer) 세포의 핵은 관찰되기는 하지만 작고 희미하게 염색된다된다. 그러면 조임근은 곧바로 닫혀서 음식이 다시 역류되지 않게 한다. 또한 문화에 따라 입맞춤으로 친밀감과 애정을 표시한다.

2. 이(치아)(Teeth)
상아질(칼슐함량이 높아서 뼈보다 단단), 애나멜질, 시멘트질(치아를지지), 치질(齒質)이라고도 한다. 또한 입술은 혈액공급이 풍부한데다가 멜라닌세포가 없어 모세혈관의 붉은 빛이 선명하게 보인다.

그림 식도(esophagus), 원숭이(monkey), H-E
EP: 상피(epithelium)
CT: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MS: 근육(muscle)
인체의 식도는 저배율로도 한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크며 육안으로도 어느 정도 그 형태를 개관할 수 있다.
피부부분, 중간부분 및 점막부분으로 구분되는 입술의 표면은 각각 두께를 달리하는 중층편평상피에 의해서 싸여져 있다. 그뒤 하부식도 조임근이 닫혀서 위액이 식도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한다. 기저층의 세포의 핵은 염기호성으로 짙게 염색되므로 그 아래쪽의 결합조직과 뚜렷하게 구별되어 보인다. 피부부분에서는 기름샘과 털주머니를 볼 수 있으며 점막부분에서는 점액샘을 볼 수 있다. 식도벽을 이루는 근육이 수축하면 음식은 식도관을 따라 아래로 내려간다. 얼굴의 섬세한 근육 작용에 따라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표정을 만드는 역할도 한다. 입술 피부(홍순, vermilion)에는 털이나 분비샘이 존재하지 않는다. 코 아래와 윗입술 정중앙 사이에는 세로로 우묵 들어간 부위인 인중이 있다.
입술은 음식물을 섭취할 때 음식물을 구강 내에 가두는 역할을 한다. 상부식도 조임근은 환상근으로 되어 있으며 주로 닫혀 있다. 닫혀 있는 위쪽 끝은 상부(上部)식도 조임근이라고 하며, 아래쪽 끝을 하부식도 조임근이라 한다. 연동운동에 따라 음식물이 계속 아래로 내려가면 하부식도 조임근이 열리고, 음식물은 위로 들어간다. 식도의 양쪽 끝은 조임근이라는 근육에 의해 닫혀져 있다.

3. 식도(Esophagus) - 비각질중층편평상피
식도는 다른 부분에 비해 곧으며, 식도는 수축하거나 팽창해서 음식물을 이동시킨다. 입술에는 신경의 말단이 많이 모여 있어 촉각에 민감하며, 차거나 뜨거움 또한 예민하게 느낀다.

자기소개 이력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kc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cr.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