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environment(환경) ] 과업environment(환경) 의 특성, 경쟁environment(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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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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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은 기업이 목적달성을 위해서 마땅히 해야 할 사업 활동을 말하고, 과업環境(환경)은 사업 활동의 수행을 위한 외부環境(환경)(外部環境)이라는 점에서 사업영역(business domain)이 된다된다. 오늘날의 기업環境(환경) 特性은 경영투명성제고, 環境(환경)운동, 정경유착매도, 재벌해체주장 등에서 보듯이 자연環境(환경), 경제시스템, 사회環境(환경), 정치環境(환경)과 같은 일반環境(환경)이 과업環境(환경)보다 더 중요한 環境(환경)위협이 되고 있어서 과업環境(환경)과 일반環境(환경)간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環境(환경)노출이 큰 대기업일수록 오히려 거시적인 일반環境(환경)의 압력이 더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따라서 과업環境(환경)은 상대적 의미에서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effect과 압력을 행사하는 環境(환경)요인으로 해석해야 하며 대별해서 경쟁環境(환경)과 기술環境(환경)으로 구분한다. [기업의 과업環境(환경)] 과업環境(환경)의 特性, 경쟁環境(환경), 기술環境(환경)
목차
기업의 과업環境(환경)
Ⅰ. 과업環境(환경)의 特性
Ⅱ. 경쟁環境(환경)
1.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위협
2. 기존 경쟁사간의 경쟁강도
3.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와 수요자의 교섭력
Ⅲ. 기술環境(환경)
기업의 과업環境(환경)
I. 과업環境(환경)의 特性
외부環境(환경) 가운데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effect을 미치는 環境(환경)요인을 과업環境(환경)(task environment)이라고 한다. 과업은 기업이 목적달성을 위해서 마땅히 해야 할 사업 활동을 말하고, 과업環境(환경)은 사업 활동의 수행을 위한 외부環境(환경)(外部環境)이라는 점에서 사업영역(business domain)이 된다된다. 그러나 경영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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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업영역은 기업의 경쟁분야로서 수직적으로는 동종 산업의 원재료에서 제조, 유통까지 확대되고 수평적으로는 관련 산업의 사업범위를 말하며 활동영역상 다른 조직체와의 사이에 형성되는 環境(환경)이라는 점에서 조직간 環境(환경)(inter-organizational environment)이라고도 한다. 사업영역은 기업의 경쟁분야로서 수직적으로는 동종 산업의 원재료에서 제조, 유통까지 확대되고 수평적으로는 관련 산업의 사업범위를 말하며 활동영역상 다른 조직체와의 사이에 형성되는 環境(환경)이라는 점에서 조직간 環境(환경)(inter-organizational environment)이...
[기업의 과업環境(환경)] 과업環境(환경)의 特性, 경쟁環境(환경), 기술環境(환경)
목차
기업의 과업環境(환경)
Ⅰ. 과업環境(환경)의 特性
Ⅱ. 경쟁環境(환경)
1.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위협
2. 기존 경쟁사간의 경쟁강도
3.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와 수요자의 교섭력
Ⅲ. 기술環境(환경)
기업의 과업環境(환경)
I. 과업環境(환경)의 特性
외부環境(환경) 가운데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effect을 미치는 環境(환경)요인을 과업環境(환경)(task environment)이라고 한다.
사업영역과 확대전략(strategy)
위의 그림에서 시장과 기술의 범위를 기준으로, A영역은 현재의 기술에 집중해서 그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현채의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으로 국내 또는 국제시장을 개척하는 경우처럼 시장확대형에 해당하고, 현시장에 집중하여 기술의 범위를 확대해 가는 B영역은 기술확대형이며 사업의 범위와 기술의 범위를 동시에 확대시키는 경우는 경영의 다각화전략(strategy)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