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分析(분석) 방법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1:15
본문
Download : 텍스트의미구조의과정중심분.hwp
구성 요소들은 서로 위계를 달리하면서 의미 관계를 맺어 상위 정보, 하위 정보 등으로 구분되는 계층적인 위계 구조를 이룬다. 텍스트 기저를 의미적으로 연결하는 응집성은 텍스트가 표상하는 의미 구조이다.
참고한 문헌
1. 分析 단위의 설정
제4장 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分析 방법
설명
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分析(분석) 방법 연구
3. 연구사
2. 연구 방법 및 범위
2. 텍스트의 구조적 property(특성)
1. 텍스트 의미 관계의 유형
1. 연구의 당위성과 의의
제 2 장에서는 텍스트 언어학자들의 텍스트 자질에 관한 연구와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分析 theory(이론)을 살펴 본다. 학교 현장의 국어과 읽기 교육이 읽는 방법에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이 되려면, 학습자의 이해 과정이 명시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과정 중심 分析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본고의 목적은 설명(explanation)적 텍스트의 의미 구조 형성 원리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의 이해 과정에 따라 의미 구조를 分析하는 ‘과정 중심 分析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 텍스트 의미 구조는 구성 요소들의 의미가 ‘의미 관계’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구조이다.
다. 그 동안의 읽기 교육은 학습자에게 텍스트를 읽은후 내용을 이해하라고 요구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는 뚜렷한 theory(이론)과 방법을 갖추지 못하고, 이해 결과만을 평가하는데 그쳤다.





제1장 서론
텍스트의미 과정중심분석방법 텍스트분석이론 텍스트자질 위계구조
순서
3. 텍스트 分析 theory(이론)
텍스트의미 과정중심分析(분석)방법 텍스트分析(분석)理論(이론) 텍스트자질 위계구조 / ()
레포트 > 기타
이 연구는 국어과 읽기 교육의 theory(이론)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는 당위성에서 출발하였다. 텍스트의 본질적 자질은 응집성이다.
Download : 텍스트의미구조의과정중심분.hwp( 21 )
2. 텍스트 의미 관계의 전개 과정
1. 텍스트의 유형
텍스트의미 과정중심분석방법 텍스트분석이론 텍스트자질 위계구조 / ()
제2장 텍스트 자질 및 分析 theory(이론)
제3장 텍스트 의미 구조의 형성 원리
제5장 conclusion(결론)
2. 과정 중심 分析 방법의 실제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국어과 읽기 교육은 읽는 방법 자체를 교육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과정 중심 分析 방법은 이들의 연구 성과를 theory(이론)적 토대로 삼는다. 이러한 의미 관계는 ① 결속성, ② 배경지식, ③ 상황 맥락에 의해 표상된다 또한, 텍스트 의미 구조는 위계 구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