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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경제론] 마르크스 『자본론』에서의 사회학 제1법칙과 제2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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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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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곧 인간의 물질 생산력이 나타내는 일정한 발전 단계에 상응하는 생산관계”라고 말했다. 이 생산관계의 총체는 사회의 경제적 구조, 즉 실제적 기초를 구성한다.

마르크스는 기본적으로 발전하는 ‘생산력’ 에 비해 생산물을 둘러싼 생산, 분배과definition 제도인 ‘생산관계’ 가 생산력과 모순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여기서 생산관계의 총체란 앞서 말한 하부구조를 의미한다. 첫째는, 물질적 생산력, 혹은 사람들이 생활을 해나가는 현실적 방법, 둘째는, 생산력으로부터 생기며 소유관계와 소유권을 포함한 생산제 관계, 셋째는, 먼저의 두 가지 것에 대응하는 법률적, 정치적 상부구조와 사상 혹은 사회적 의식형태이다. 이러한 여러 생산관계의 총체(總體)는 사회의 경제적 구조를 이룬다. 생산력의 발전으로 잉여물이 나오게 되면서 공평했던 원시공산제 사회의 생산관계는 지배계급이라는 잉여물의 소유자가 생기고, 따라서 생산력이 발전하는 정도와 생산물의 소유자로부터 발생한 계급의 문제는 서로 비례하게 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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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사상을 토대로 마르크스는 사회학의 두 가지 법칙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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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사상을 가지고 마르크스는 사회조직의 세 가지의 측면을 구별했다.

「마르크스는 《경제학 비판》 서문에서 인류는 그들의 생활의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일정한, 필연적인, 그들의 의지(意志)와는 독립된 여러 관계, 그들의 여러 물질적 생산력의 일정한 발전단계에 조응(照應)하는 여러 생산관계를 가진다.
순서
제 1 법칙 : 생산에 있어서 사람들은 물질적 생산력의 특definition 발전단계에 조응하는 특definition 생산관계에 들어간다. 이러한 여러 생산관계의 총체(總體)는 사회의 경제적 구조를 이룬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생산 활동 과정에서 반드시 그리고 필연적이면서도 인간 의지와는 무관한 관계가 이루어진다.
설명
중국경제론,마르크스,자본론,사회학 제1법칙과 제2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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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경제론] 마르크스 『자본론』에서의 사회학 제1법칙과 제2법칙


다. 인간 의지와는 무관한 관계가 생산관계라는 것은 인간은 자의적으로 생산관계를 설정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마르크스는 《경제학 비판》 서문에서 인류는 그들의 생활의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일정한, 필연적인, 그들의 의지(意志)와는 독립된 여러 관계, 그들의 여러 물질적 생산력의 일정한 발전단계에 조응(照應)하는 여러 생산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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