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Phänomenologie; Phenomenology)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13:17
본문
Download : 현상학(Phänomenologie; Phenomenology)과 교육.hwp
-Husserl의 구호 “사물 그 자체로(Zu den Sachen selbst)”에 학문적 의미가 잘 드 러남. 어떤 대상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바로 대상 그 자체로란 의미.
->교육에 적용해보면 교육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일단 배제하고, 교육이 란 觀察대상이 우리에게 어떻게 자신을 보여주고 있는지, 이 대상을 어떻게 기술해야 하며 거기서 본질적인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주목. 우리가 교육이라는 대상 그 자체를 다른 것이 아닌 그 자체로 파악하기 위해 그것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찾는 것이 현상학의 課題
-중요한 것은, 이 때 현상이란 어떤 객관적인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의식에 의한 경험의 대상이 의식 앞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모습.
⇒즉 현상학에서 현상이란 의식만을 가리키는 것도 아니고, 의식의 대상만을 가 …(생략(省略))
레포트/기타
현상학(Phänomenologie; Phenomenology)과 교육
설명
다.현상학과교육(0) , 현상학(Phänomenologie; Phenomenology)과 교육기타레포트 ,
,기타,레포트
Download : 현상학(Phänomenologie; Phenomenology)과 교육.hwp( 76 )
현상학의 의미와 현상학적 방법, 현상학과 교육학의 관계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현상학과 교육학
라. 비판
가.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1) 개념(槪念)
-현상에 관한 학문. Phänomen/Phenomenon이란 그리이스어 Phainómenon에서 유 래하는데 우리 앞에 명확히 드러나 있는 것이란 의미. 이에 따르면 현상학이란 우 리 앞에 드러나 있는 것에 관한 학(學)이다.
순서
%EA%B3%BC%20%EA%B5%90%EC%9C%A1_hwp_01.gif)
%EA%B3%BC%20%EA%B5%90%EC%9C%A1_hwp_02.gif)
%EA%B3%BC%20%EA%B5%90%EC%9C%A1_hwp_03.gif)
현상학의 의미와 현상학적 방법, 현상학과 교육학의 관계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현상학과교육(0)
가.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나. 현상학적 방법
다.